닫기

로그인

logo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한국일본사상사학회 간행 학술지 『日本思想』발행에 있어서, 논문발표 시에 연구자가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 및 심사・ 편집 시에 심사위원과 편집위원이 준수해야 할 윤리규정을 명확히 하여, 일본사상 연구 있어서의 진정한 학문적 발전을 꾀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2조
(윤리위원회의 구성) 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규정에 위반되는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보고가 있을 때, 학회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운영위원과 편집위원 및 학회 소속 전임교원 중 학회장의 제청과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위촉된 7인 이상의 위원들로 구성된다.

제 2 장 연구윤리규정

제1조
(연구자의 윤리규정)
1. 연구의 독창성
연구자는 논문 발표 시 각 분야의 독창적인 내용으로, 기존의 국내외 학술지 및 단행본에 중복투고 및 게재되지 않은 것으로 한다.
2. 위조 및 변조
연구자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자료 또는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어서는 안 되며, 연구과정 및 데이터자료에 인위적인 조작을 가하여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
3. 표절
연구자는 타인의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를 등을 정당한 승인과 인용의 표시 없이 본인의 연구결과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을 금지한다.
4. 인용 및 참고자료 표시
논문 작성 시 인용한 자료는 인용범위와 서지사항을 본문 혹은 각주에서 분명히 밝히고, 참고로 한 자료는 참고문헌 작성 예에 따라서 참고문헌 란에 서지사항을 명기한다.
5. 저자표기
공동연구논문의 경우, 논문에 관여하지 않았는데도 정당한 사유 없이 주저자 및 공동저자로 표기해서는 안 된다.
6. 윤리위원회의 요구 준수
연구자는 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관하여 연구윤리규정에 위배되는 사항으로 인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 연구윤리위원회가 요구하는 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임할 의무가 있다.
제2조
(심사위원 윤리규정)
1.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의뢰한 논문의 심사를 정당한 이유 없이 지체해서는 안 되며, 객관적 기준으로 공정하고 엄정하게 평가하고 그 결과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해야 한다.
2. 심사위원은 심사논문에 관한 비밀유지 원칙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3. 심사위원은 연구윤리규정에 위반되는 사항을 발견했을 때, 즉시 편집위원회에 통보해야 한다.
제3조
(편집위원 윤리규정)
1. 편집위원은 투고논문의 게재여부에 대한 책임을 진다.
2. 편집위원은 투고논문을 투고자에 대한 선입관 없이 논문의 질적 수준과 투고규정에 근거하여 공정하게 취급, 처리해야 한다.
3. 편집위원은 투고논문을 해당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가지며 공정한 판단력을 지닌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해야 한다.
4. 편집위원은 논문게재여부가 확정될 때까지 투고자와 논문에 대한 비밀유지 원칙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5. 편집위원은 심사위원이 논문심사와 관련하여 문제를 제기하였을 때에는 윤리위원회에 신속히 알리고 대응하여야 한다.

제 3 장 연구윤리규정시행

제1조
(심의절차)
1. 연구윤리규정을 위반하는 사항이 보고되면, 윤리위원장은 7일 이내에 위원회를 소집하고, 심사에 착수해야 하며, 모든 심사절차는 20일 이내에 완료한다. 이 때, 윤리위원은 심의절차 완료 시까지 해당 안건에 대한 비밀유지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2. 필요시 해당 연구자의 소명을 듣고, 안건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 연구윤리 위반여부를 결정한다.
3. 위원장은 위원회의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안건을 처리, 결정하며, 위원장은 해당 사실을 문서로 작성하여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4. 운영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심의가 결정되면, 제보자와 해당연구자에게 심사결과를 설명, 통보한다.
제2조
(제재)
1. 연구윤리규정을 위반한 논문에 대해서는 본 학회에서 발행하는 『日本思想』의 게재를 취소한다.
2. 본 학회의 홈페이지와 학술지 『日本思想』에 연구윤리 위반사실을 공시한다.
3. 향후 『日本思想』에 투고를 금지한다.
4. 해당 연구자의 소속기관 및 연구비수혜기관에 연구윤리 위반사실을 통보한다.
제3조
(부칙)
본 연구윤리규정은 2010년 1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日本思想> 연구윤리위원 명단

연번 소속 이름
1 고려대학교 박홍규(위원장)
2 숙명여자대학교 박진우
3 한양대학교 박규태
4 대구대학교 허영은
5 울산대학교 노성환
6 강원대학교 이희복
7 경희대학교 이창수
8 전북대학교 하우봉
9 영남대학교 최재목